반려동물별 질병

펫케어젠 DNA검사는 당신의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을 지켜드립니다.
게시글 검색
아비시니안(Abyssinian)
펫케어젠
2016-03-09 09:45:54

아비시니안(Abyssinian)

 

 

*진행성 망막 위축증(Progressive Retinal Atrophy / PRA)

 

 

PRA는 다수의 고양이 종에서 실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유전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질환이 있는 고양이는 병이 진행됨에 따라 초기에는 야간에 시력이 떨어지나 그 이후에는 주간에도 시력이 저하되면서 약 3~5세에는 실명이 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CEP290CRX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첫째는 PRA의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CEP290 유전자로, 아비시니안(Abyssinian), 소말리(Somali), 옥시캣(Ocicat) 등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둘째는, 눈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CRX 유전자로 아비시니안(Abyssinian), 소말리(Somali)에서 발견되는 유전자입니다. CRX 유전자의 변이가 있는 고양이는 보통 생후 7주 후에 증세를 보이나, 보인자(Carrier)라도 망막세포에 영향을 주어 시력을 퇴행시킬 수 있습니다.

 

 


 

 

*피루베이트 키나아제 결핍증(Pyruvate Kinase Deficiency / PK)

 

 

피루베이트 키나아제는 혈액에서 적혈구가 정상적으로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이 효소가 부족하면 적혈구의 수와 수명이 매우 줄어들어 용혈성 빈혈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질환이 있는 고양이는 생존하는 동안 골수 섬유화와 골경화증의 영향으로 적혈구가 손상되어 빈혈 또는 간의 기능을 손상시켜 심한 경우 사망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일시적 빈혈, 만성피로, 식욕부진, 발육부진, 체중감소, 비장종대, 운동기피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