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별 질병

펫케어젠 DNA검사는 당신의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을 지켜드립니다.
게시글 검색
잉글리시 스프링어 스패니얼(English springer spaniel)
펫케어젠
2016-03-21 09:39:37

잉글리시 스프링어 스패니얼

 

 

 

*포스포프룩토키나아제 결핍증(Phosphofructokinase Deficiency / PFK)

 

 

“포스포프록토키나아제”라는 효소의 부족으로 심한 운동 후 근육경련, 통증, 구토, 어지러움, 피로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되는 질환입니다. 합병증으로 철을 함유하는 혈색소가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미오글로빈뇨증(myoglobinuria)으로 소변색이 붉거나 적혈구가 파괴되면서 빈혈과 황달 등을 보이기도 합니다. 주로 탄수화물이 많은 사료를 먹이거나, 심한 운동을 할 경우 근육조직이 분해되어 심한 에너지 고갈 상태로 이어지기 때문에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진행성 망막 위축증(Progressive Retinal Atrophy / PRA)

 

 

점차적인 망막퇴행으로 인해 시력이 손상되어 결국에는 실명에 이르게 하는 유전질환으로써, 망막변성(retinal degeneration) 또는 망막형성장애(retinal dystrophy)라고도 합니다. PRA의 원인은 시각세포에서 빛을 전기신호로 전환하는 유전자의 결함으로 인해 망막에 변성을 일으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행시기는 연령과 증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보통 주간에는 잘 보이다가 어두운 곳에서는 제대로 활동하지 못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견종 및 원인에 따라 ad-PRA, cd-PRA, crd-PRA, prcd-PRA 및 rcd-PRA 등으로 구분됩니다. PRA는 유전적 원인이 강하기 때문에 질환이 있으면 번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푸코사이드 축적증(Fucosidosis / Fuco)

 

 

푸코사이드 축적증은 알파-L-푸코시다제(alpha-L-fucosidase) 효소의 결핍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출생 후 18개월부터 4세 사이에 임상적 증상이 나타나고, 개체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질환이 있더라도 외관상 건강하게 보이나 허약감, 근육 긴장성 약화 등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운동실조, 감각장애, 신경염증, 발성장애, 근육경련 등 신경학적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악성 고열증 (Malignant Hyperthermia / MHS)

 

 

악성고열증은 수술 시 마취로 인한 사망률이 매우 높은 치명적 질환입니다. 전신마취 중에 갑자기 고열을 있고 동시에 근육강직과 긴장상태가 일어나며 대사성산증 및 고칼륨혈증 등이 나타납니다. 원인은 RYR1 유전자의 기능장애로 인해 칼슘분비조절에 문제가 생겨 마취 시 골격근 세포내의 칼슘 농도를 급격하게 증가시켜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 마취 등에 노출되기 전에는 이 질환의 유무를 판단할 방법이 없어 악성고열 발생 시 신속한 대처 및 치료가 어렵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조기검진을 통해 질환의 유무를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마취 중에 이상반응이 있을 경우 즉시 마취를 중단하고 얼음 마사지 등을 통해 열을 내리고 근세포내의 칼슘방출을 차단하는 약물을 투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