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별 질병

펫케어젠 DNA검사는 당신의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을 지켜드립니다.
게시글 검색
캐리 블루 테리어(Kerry Blue Terrier)
펫케어젠
2016-03-21 09:42:17

캐리 블루 테리어(Kerry Blue Terrier)

 

 

 

*제 11 인자 결핍증(factor XI deficiency, Hemophilia C / f-XI)

 

 

제 11 인자 결핍증(혈우병 C형, hemophilia C)은 혈우병 A, B 형과 마찬가지로 혈액이 잘 응고되지 않는 혈액장애의 한 유형입니다. 부모가 모두 질환이 있다면 후손들도 질환이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혈우병 A, B형과 달리 자연 출혈은 드물고 수술, 외상 또는 발치 등이 생기면 출혈이 생기게 됩니다. 제 11 인자는 간에서 합성되어 혈장에서 순환하는 단백질로써,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피브린(fibrin) 형성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우병 C형은 폰 빌레블란트병(vWD), 제 IX 응고인자 결핍증, 제 XI 응고인자 결핍증 등 다른 응고장애와 증상이 비슷해 유전자검사로 그 원인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폰 빌레브란트(von Willebrand Disease / vWD)

 

 

vWD는 혈장, 혈소판, 혈관에 있는 폰 빌레브란트 인자가 부족 또는 기능이 저하되면 지혈이 되지 않아 출혈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출혈이 있으면 혈소판에 의해 더 이상 출혈이 생기지 않도록 조절하나, 그 기능을 유지하지 못하면 혈소판이 혈관벽에 제대로 부착되지 않아 지혈이 늦어지게 되니다. 증상은 멍이 쉽게 들고 코와 잇몸의 출혈, 상처의 과다출혈, 혈뇨, 흑색변 등이 있습니다. vWD는 형태에 따라 제1형(type I), 제2형(type II), 제3형(type III)으로 구분되며, 증상은 유형에 따라 달라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