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별 질병

펫케어젠 DNA검사는 당신의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을 지켜드립니다.
게시글 검색
페키니즈 (Pekingese)
펫케어젠
2016-03-23 10:38:54

페키니즈

 

 

 

 

*진행성 망막 위축증(Progressive Retinal Atrophy/PRA)

 

진행성 망막 위축증은 점차적인 망막퇴행으로 인해 시력이 손상되어 결국에는 실명에 이르게 하는 유전질환으로써, 망막변성(retinaldegeneration) 또는 망막형성장애 (retinaldystrophy)라고도 합니다. PRA의 원인은 시각세포에서 빛을 전기신호로 전환하는 유전자의 결함으로 인해 망막에 변성을 일으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질환은 견종 및 원인에 따라 ad-PRA, cd-PRA, crd-PRA, prcd-PRA 및 rcd-PRA 등으로 구분됩니다. PRA는 유전적 원인이 강하기 때문에 질환이 있으면 번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행시기는 연령과 증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보통 주간에는 잘 보이다가 어두운 곳에서는 제대로 활동하지 못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요산뇨증(Hyperuricosuria / HU)

 

소변의 요산(uric acid) 수치가 매우 높아져 방광과 신장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간헐적 또는 지속적으로 배뇨 시 심한 출혈과 통증이 있고, 심한 경우 요도폐쇄와 감염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유전적 원인 이외에도 퓨린이 많이 함유된 육류와 생선 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된 사료를 먹일 경우 결석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수분 섭취량을 늘려 주어야 합니다.

 

 


 

 

*퇴행성 골수염(Degenerative Myelopathy / DM)

 

퇴행성 골수염(척수병)은 뇌와 몸을 연결해 주는 척수신경이 약해져서 점진적인 진행성 마비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생리학적으로 신경계 이상, 척수종양, 척수 혈류 장애, 척수압박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병증이 생길 수 있으나, 병리적 위치와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뒷다리에서 경미한 마비증세가 나타나다가 점차 균형 감각의 이상, 근력의 약화, 배뇨 및 배변의 문제가 생기고 그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진행성 하반신 마비로 이어지게 됩니다. 유전적 요인 이외에도 관절의 외상, 뼈 질환, 근육의 약화 및 관절의 신경 손상 등 여러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도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악성 고열증 (Malignant Hyperthermia / MHS)

 

악성고열증은 수술 시 마취로 인한 사망률이 매우 높은 치명적 질환입니다. 전신마취 중에 갑자기 고열을 있고 동시에 근육강직과 긴장상태가 일어나며 대사성산증 및 고칼륨혈증 등이 나타납니다. 원인은 RYR1 유전자의 기능장애로 인해 칼슘분비조절에 문제가 생겨 마취 시 골격근 세포내의 칼슘 농도를 급격하게 증가시켜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 마취 등에 노출되기 전에는 이 질환의 유무를 판단할 방법이 없어 악성고열 발생 시 신속한 대처 및 치료가 어렵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조기검진을 통해 질환의 유무를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마취 중에 이상반응이 있을 경우 즉시 마취를 중단하고 얼음 마사지 등을 통해 열을 내리고 근세포내의 칼슘방출을 차단하는 약물을 투여해야 합니다.